본문 바로가기

2015년 이전의 글/동아시아 고전

정조의 업적과 개혁정치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 그는 아버지의 비극적이고 잔인한 죽음을 11살의 나이로 맞게 되었다.

할아버지에게 아버지를 살려달라고 간청하는.. 

11세의 어린 정조의 참으로 간절하고 비통한 심정을 헤아릴수있을까...

이후 많은 시간이 흐르고

영조는 정조에게 대리청정을 맡기면서 결국 

정조, 그의 나이 25세때 여러 신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사진 출처 네이버


정조의 업적

홍국영을 통해 자신의 정적들을 없애는 것을 통해 

정조는 이후 각종 개혁들을 추진 할수 있었다.


탕평책추진


그는 그의 할아버지의 정책을 계승하여 탕평책을 추진하였는데 한동안 정치에서 소외된 남인까지 등용하였고,

그의 반대 세력이자 자신의 아버지였던 사도세자의 죽음이 오히려 잘됬다고 생각했던 벽파 세력까지도 포섭하여 협력하였고 이런 노력을 통해 많은 정치적 통합을 이루었다.



장용영 설치


홍국영과 친숙이자 같은 세력이였던 홍복영이 역모를 당하자 정조는 왕의 호위를 강화하기 위해 경과의 합격한 무사들을 흡수하여 장용위를 설치하였는데 1788년 장용영으로 개칭 되었다.




규장각 설치


          여러 학자들을 육성 하고 등용하였던 규장각


정조는 규장각을 통해서 인재를 육성하고 이로 문신들을 선발 하고 교육해 자신의 친위세

력으로 확보하였고, 

규장각 내에는 검서관이라는 제도가 있어 서얼(첩의 아들) 신분을 등용 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등용된 학자들은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등이 있는데 이들은 박지원의 제자들인다 그러나  서얼이라는 이유로  펼치지 못하였던 재능이였는데 ,그 기회를 정조가  제공해 준 것이였다



대전통편 편찬


영조가 편찬한 속대전에 내내용에 필요한 내용을 증보하여 만든 조선의 법전이다. 현재 현존 하는것은 6권 5책이고 인쇄본이다.

이외 정조는 법전 뿐만 아니라 여러 책들을 편찬하는데 노력하여 조선후기 문화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백성을 위한 정책


백성이 사형을 당하기 전에 3번을 조사 하는 등 여러 백성들을 위한 제도와 여러 상소 제도들을 개방하였다.



금난전권 폐지, 신해통공 실시


육의전 외의 다른 상인에게는 도가권을 주지않았고 이를 통해 조선 상업이 한단계 발전 할 수 있었다.



화성축조


                                                   수원 화성

         

화성은 부친인 사도세자의 무덤이장을 계기로 조성되었으나 정조는 자신이 개혁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시험하고자 하였다 화성이 지어질때는 그가 육성하였던 정약용 등 친 세력들을 투입하였고 성밖에서는 농사가, 성 안에서는 통공정책을 통해서 자유로운 상행위가 이루어 질 수 있었다. 화성은 당시 정조가 원한 개혁의 결과의 응축물이였다.



그의 개혁은 성공적이였을까?


정조.. 그는 정적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 하고자 하여 밤낮으로 공부를 하고 틈틈히 무예를 다져 활로 화살을 50발을 쏘면 그중에는 49발이 맞을정도로 엄청난 문무를 겸비한 왕으로써 

조선 후기를 꽃피웠지만 결국 의문의 죽임을 당하여 

그의 개혁 목표와 이상은 시들어 버렸다. 

또한 정조가 죽자 그가 규장각을 통해 육성했던 훌룡한 인재들은 대부분 축출되고 세력하나에만 치우쳐져 정치와 경제적 독점이 심각해졌다.



제가 이글을 쓰는데는 2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추천은 1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추천 부탁드립니다.